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📝 정보처리기사

1. 요구사항 확인 ①소프트웨어 생명 주기

by 매이슨 2021. 8. 5.

 

 소프트웨어 생명 주기
  ↳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, 
  ↳ 소프트 웨어를 개발하기 위해 
  ↳ 정의하고 운용 유지보수등의 과정을 각 단계별로 나눈 것이다.

 

폭포수 모형(Waterfall Model)

  ↳ 이전으로 되돌아갈수없음

  ↳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지어야함

  ↳ 2개 이상의 과정을 병행할 수 없음

  ↳ 메뉴얼 작성 필요

  ↳ 개발 완료 후 발견 된 오류 해결 불가능

 

프로토 타입(Prototype Model)

  ↳ 요구수집 →  빠른 설계 → 프로토타입 구축 (인터페이스 중심으로 개발)

  ↳ 고객평가 → 프로토 타입 조정 → 구현 (폭포수 모형의 단점 보완)

  ↳ 기능적 인터페이스 중심으로 견본 개발로 최종 개발후의 발견 될 오류 방지

 

 나선형 타입(Spiral Model)

  ↳ [계획→분석→개발→평가]의 반복 ⇒ {

       ㆍ여러번의 개발과정을 거침

       ㆍ폭포수와 프로토타입의 장점 흡수 점진적개발(정밀함, 유지보수 불필요)

       ㆍ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용이

   }

 

애자일 모형(Agile Model)

  ↳ [절차 → 상호작용] [문서 → 소프트웨어] [계약 → 협업] [계획 → 변화에반응] ※[A → B] A보다B에 더가치를 둔다

  ↳ 요구사항 반영 및 고객과의 의사소통 빈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.

  ↳ 여러 개발방법을 아우르는 모델